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5과학]_태양계 행성 좋은정보
    카테고리 없음 2020. 1. 30. 07:48

    단원:2. 태양계와 다른 목표:태양계 행성 간의 거리를 비교하고 봅시다. (이전의 차 시는 크기의 비교)*20하나 7.02. 하나 2.'크기'에 얽힌 스토리 첨가한다.2단원은 태양계와 별의 단원으로 본격적인 지구 과학 쵸쯔골 sound을 내딛는 단원들입니다. 우주의 광대함과 무한하게 호기심을 갖고 6학년이 되면 지구와 달의 공전, 자전과 같은 개념을 배운 뒤 계절의 변천에 대해서 배웁니다. 사실 우주는 우리 생활과 밀접하게 관련된 부분이 많기 때문에 개념을 모른다고 설명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왜 사계절이 생기나요?" "계절이 본인입니까?" "같은 질문은 사회과의 위도, 경도와 적도, 그리고 과학과의 지구 공전 개념을 알아야 해결할 수 있는 질문입니다.5학년에서는 그 이유를 아는 데 벌써 태양계 행성의 존재와 직관적인 행성을 비교했다 차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현실에서직접관찰하기어려운부분이기때문에직접모형을만들어보는자신의영상활용,어플리케이션을활용하는간접조작방식으로수업을이끌어내야합니다.


    >


    >


    >


    교과서에는 친절하게도 지구와 태양 간 거리를 1에 둔 뒤 각 행성과 태양의 상대적 거리를 숫자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이부분은나중에수학과연결해서비판해야될글재이기도하죠.


    >


    연구 관찰 다음에는 이렇게 손으로 오려 책상 위에 행성을 올려 놓을 수 있도록 해 두었습니다. 나는 파트너의 활동을 꾸미고, 나의 잣대로 상대적인 거리를 재주었습니다. 저도 제 연구관찰 다음 부록을 떼어내 전날 코팅한 뒤 자석을 붙여 칠판 위에 붙여봤습니다. 교과서에서는 상대적으로 거리를 쵸쯔로헷우 본인 그뎀 거리가 작은 나는 상대적인 거리를 최초의 0cm로 정했습니다. )


    >


    나쁘지 않게 나열한 후에 검토관찰에 쓰여진 질문 sound에 답을 쓴 후 마지막 질문 sound에 대답하면 이번 학습목표는 달성됩니다. 마지막 물 sound는 T: '왜 이렇게 상대적인 거리로 표현해야 하나요?'라는 물 sound입니다. 칠판에는 10cm기준에 태양계 행성을 나쁘지 않는 욜로도 칠판의 범위를 칭국오 나쁘지 않아는 행성이 존재합니다(천왕성, 명왕성). 이걸보여주면요,너무커서상대적인거리로줄여서한눈에보자고하는대답을합니다.


    >


    이 수업의 주된 활동은 부록에 실려 있는 행성의 스티커를 떼어내 책상 위에 직접 본인을 달군 뒤 전지 등에 표시하는 활동이다.직접 조작활동을 통해 행성의 거리가 멀리 떨어져 있는 sound를 아는 것이 주목적이지만 이미 교과서에는 상대적 거리를 무시한 채 교과서 삽화를 실었습니다. 친절하게 상대적 거리를 숫자로 표현하면서 굳이 삽화를 실을 필요가 있을까요?  이어서 행성 부착 스티커를 본인에게 늘어놓아 상대적 거리를 조사하는 활동이 있는데 예기. 해해결계획: 차라리 삽화를 과감하게 삭제하고 활동으로 교과서에 학생이 삽화를 그려 본인, 부착 스티커를 붙이도록 활동을 배려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습니다.(친절한 교과서 생각할 겨를도 없네요)


    사실, 이 부분은 불가피한 내용으로 보이지만, 어쨌든 수학의 선행 개념이 나쁘지 않기 때문에, 교사가 설명을 할 수 밖에 없다는 것이 비판의 요지입니다.상대적인 거리를 하나로 한다는 것은, 지구와 태양의 실거리를 하나로 바꾸어 놓습니다(역시 그 분의 비율로 축소)라고 하는 것이기 때문에, 비례식의 개념이 도입될 수 밖에 없는 것입니다. 비례해서 빼기를 쉽게 이해하기가 어렵습니다(비례식:6학년).해결계획 - 상대적 거리의 숫자를 모두 지운다.수성과 금성: 태양과 금성: 지구의 거리를 이용해 반의 개념으로 거리를 충분히 설명할 수 있다.금성은 지구 바로 옆, 이웃 행성이라고 설명하면 된다.- 나쁘지 않고 먼 행성은 5학년 수학'배수'의 개념을 이용하고,'태양에서 지구까지의 거리의 몇배' 떠나고 있다고 기술합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